본문 바로가기

서울 근교산

천마산 (天摩山 810m) 남양주 : 천마산역 - 상여바위 삼거리 - 뾰족봉 - 천마산 - 멸도봉 - 팔현리 갈림길 - 수진사 입구.

728x90

천마산(天摩山) : 높이는 810.3m, 광주산맥에 속하는 이 산은 경춘가도의 마치고개에서 북쪽으로 3㎞ 지점에 있으며, 산세가 험하고 조잡하다 하여 예로부터 소박맞은 산이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고려말 이성계(李成桂)가 이 산이 매우 높아 손이 석자만 길어도 하늘을 만질 수 있겠다 하여 천마산(하늘을 만질 수 있는 산)이라는 이름이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온대 중부림에 속하는 지역으로 소나무와 굴참나무, 신갈나무 등의 참나무류와 서어나무, 고로쇠나무, 까치박달 등의 낙엽활엽수가 우점종을 이룹니다. 급경사지의 분포도 넓은 편이며 고도에 비해 경사가 급한 편에 속합니다.

 

 

산행일 : 2022년 10월 22일 (토 요일).                              날씨 : 맑음, 

산행길 : 들머리 - 천마산역 묵현리.                                  날머리 - 수진사 입구.

천마산 탐방로 입구 - 주먹 바위 - (천마산역 코스) - 상여바위 삼거리 - 뽀족봉 - 마치고개 갈림길 - 호평동 갈림길 - 천마산 - 멸도봉 - 팔현리 갈림길 - 천마의집 - (호평동 코스 ) - 수진사 입구.

 

 

Taylor Swift - Shake It Off

 

 

 

 

 

 

 

 

 

상여바위 삼거리 이정표.

 

 

 

 

뽀족봉에서 보는 천마산 정상부.

 

 

 

 

 

 

 

마치고개 갈림길 삼거리.

 

호평동 갈림길 삼거리.

 

8부능선에서 보는 마석, 묵현리.

 

 

8부능선에서 보는 깔닥고개 능선.

 

 

 

 

천마산 (810m) 정상

 

 

고사목과 어우러진 멸도봉

 

멸도봉과 철마산으로 이어지는 능선.

 

팔현리 갈림길.

 

 

 

무명용사 유해 수습장소.

 

 

 

 

 

 

 

 

 

 

 

 

 

 

 

 

 

 

 

 

 

 

 

 

 

 

 

 

고매골 약수터 (음용불가)

 

천마의집 근처에서 만나는 청개구리 조형물.

 

 

삼나무가 곧게 뻗은 예쁜길.

 

천마산 관리사무소.

천마산 관리사무소를 지나며 오늘 천마산 단풍산행을 마침니다. 천마산 오름길에서는 평내 마석 일원을 조망하는 풍경이 좋았고 팔현리 갈림길부터 시작되는 단풍은 감탄을 금치 못할 정도로 화려하고 예뻤습니다.

 

평내 호평역.

평내 호평역에서 전철을 이용하여 오늘의 최종 목적지 집으로 가기 위해 전철에 오릅니다.

서울 근교에서도 많이 붐비지 않으며 가을의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다는 곳이 있다는 게 너무도 좋았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