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지 순례

매괴 성모 순교성지 (천주교 청주교구) : 충북 음성군 감곡면

728x90

매괴 성모 순례지 성당 : 충북 음성군 감곡면 성당길 10 소재.

1996년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188호로 지정되었고, "매괴성당"이라고도 하며, 충청북도에서 최초로 설립된 천주교회입니다.

1894년 봄 부엉골(부흥골) 본당(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부평리)에 부임한 부이용(C. Bouillon, 任加彌) 신부는 부엉골이 본당 위치로 적당치 않음을 깨닫고 1896년 5월 장호원의 매산(玫山) 언덕에 자리 잡고 있던 한옥을 매입한 후 9월 17일 이곳으로 거처를 옮김으로써 감곡 본당(처음 명칭은 장호원 본당)이 설립되었습니다.

"감곡성당" 터는 원래 임오군란 때 고종 황제비 명성황후가 일시 피신해있던 민응식의 집으로 1895년 말 의병과 일본군의 전투 속에서 폐허가 된 것을 헐값에 사들여 성당을 신축하였습니다.

1903년에 건립됐던 성당은 한·양 절충식으로 정면 3칸, 측면 10칸의 장방형 3랑 식 단층 기와지붕의 목조 한옥 성당(80평)이었고, 1930년 현 서양식 성당을 신축했습니다.

1996년 충청북도의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현 성당은 프랑스 파리 외방 전교회 시잘레(Chizallet, 池士元) 신부가 설계한 길이 40m, 넓이 15m, 종탑 높이 36.5m의 고딕식 교회 건축물입니다.

청주교구에서는 2006년에 감곡성당을 성모 순례지 성당으로 지정하였습니다.

 

 

매괴의 성모 마리아 상.

매괴(玫瑰) :  매괴 매(붉은빛의 돌),  불구슬 괴 (붉은빛의 구슬),

장미와 염주(念珠)를 의미하는 옛 말로써 흔히 아름다운 구슬을 지칭합니다. 천주교의 용어로는 '로사리오' 즉 묵주(默珠)의 뜻으로 사용해 온 말입니다.

매괴 신공, 로사리오 기도 등으로 불리던 기도의 명칭은 현재 주교회의 용어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묵주기도"로 통일됐습니다.

「묵주기도」를 의미하는 라틴어 로사리움(rosarium)은 "장미 밭"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로사리오는 "장미 꽃다발"을 뜻합니다. 결국 묵주기도란 "장미 꽃다발 기도"를, 묵주 알 하나는 "장미 한 송이"를 의미합니다.

「묵주기도」는 열 번의 성모송과 각각 한 번씩의 주님의 기도, 영광송을 한 단으로 하는 5단 묶음을 넘기며 묵주 알을 만지면서 기도문을 암송하는 기도입니다.

 

 

감곡성당 입구의 계단.

차를 운전하여 성당 마당 주차장까지 갈 수도 있으나 야외 주차장에 주차하고 목침 계단을 통해 성당으로 들어섭니다.

 

 

감곡성당 안내소.

 

성당입구 계단을 올라서면 보이는 성당 안내판.

 

안내판 위치에서 보는 "감곡 매괴 성모 순례지 성당"모습.

 

감곡 성당의 간판 역할을 하는 "매괴 성모 순례지" 알림석.

매괴(玫瑰) :  매괴 매(붉은빛의 돌), 불구슬 괴 (붉은빛의 구슬),

장미와 염주(念珠)를 의미하는 옛 말로써 흔히 아름다운 구슬을 지칭합니다.

천주교의 용어로는 '로사리오' 즉 묵주(默珠)의 뜻으로 사용해 온 말입니다.

 

 

성당 마당에서 보는 매괴성당 옆모습.

 

"가밀로 영성의 집"과  임 가밀로 신부님 동상.

성당 마당 좌측에 자리 잡고 있는 적벽돌로 지어진 유럽풍의 "가밀로 영성의 집"으로 향합니다.

2005년 2월 수녀원과 함께 영성의 집을 신축하고 사제관도 이곳으로 옮겼습니다. 또한 주일학교, 피정, 순례자 숙박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가밀로 부이용(camille bouillon.任加彌) 신부님 동상

임 가밀로 신부님 동상과 신부님의 좌우명 " 나는 여러분을 만나기 전부터 사랑했습니다"(I loved you before I met you)라는 가밀로 신부님의 좌우명을 봅니다.

 

 

가밀로 영성의집 입구.

영성의 집 : 피정의 집으로 운영하며 기도하며 성경 말씀 즉 성경 읽기와 묵상으로 하느님을 만나고 이를 통해 매일의 삶 속에서 말씀이 이끄시는 대로 살아가도록 초대하는 자리입니다.

 

 

예수성심 상.

가밀로 영성의 집을 들어서면 네모난 정원을 만나고, 정원의 중심에 모셔진 예수 성심상을 정면으로 마주합니다.

 

가밀로 영성의 집 구조는 네모난 마당을 중심으로 사각으로 둘러쌓은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영성의집에서 만나는 매괴의 성모님 이콘.

이콘 : 성모 마리아, 성인들을 그린 그림을 의미합니다. 흔히 그림을 성화(聖畵)라고도 합니다. 또 이콘과 관련된 조각을 성상(聖像)이라 합니다. 8세기의 7번째 보편 공의회인 제2차 니케아 공의회에서 이콘, 즉 성화는 기독교 신학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규정하였고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성모님의 역할은 우리와 하느님 사이에서 우리의 기도를 하느님께 전하고 빌어주는 전구자(轉求者) 역할을 하시는 분입니다.

 

 

사각 형태의 건물 내부 기둥의 안쪽에는 걸으면서 기도할 수 있는 십자가의 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십자가의길 제13처, "제자들이 예수님 시신을 십자가에서 내림을 묵상합시다."

 

감곡 매괴 성당 옆 모습.

1930년 현 서양식 성당을 신축했습니다.

1996년 충청북도의 유형문화재로 지정된 현 성당은 프랑스 파리 외방 전교회 시잘레(Chizallet, 池士元) 신부가 설계한 길이 40m, 넓이 15m, 종탑 높이 36.5m의 고딕식 교회 건축물입니다.

 

 

감곡 매괴 성당 뒷 모습.

감곡 매괴 성당은 앞모습이나 옆모습도 예쁘지만 특히 뒤태의 아름다움이 더 돋보이는  예쁜 성당입니다.

 

 

감곡 매괴 성당 뒷 모습.

 

감곡성당 옆의 감곡성당 모형.

 

감곡성당 정면.

 

감곡성당 내부.

감곡성당을 방문한 시간에는 미사가 없어서 아쉬웠지만 성당 내부 출입이 허용되어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도하고, 내부를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감곡성당 중앙 제대.

 

중앙 제대와 제대 십자가 위의 매괴 성모마리아 상.

제대 정면에는 한국전쟁 때 인민군에게 7발의 총탄을 맞았다는 본당 주보(主保)인 ‘매괴 성모상’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성모상은 프랑스의 루르드 성지에서 제작되어 1930년에 안치된 것입니다.

지금에 와서는 그 총탄 흔적을 통해 성모 칠고(聖母七苦)를 기억하며, 주보로서 본당을 수호해주고 전쟁을 겪은 우리 겨레의 아픔에 동참하고자 한 성모의 마음을 깨닫고 있습니다.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성모 마리아 이콘.

 

아기 예수를 안고 있는 요셉 상.

 

자비의 예수님 이콘.

 

예수 성심 상.

예수 성심상 아래 제대 밑에 임 가밀로 신부님 유해가 묻혀있습니다.

 

 

성녀 소화 데레사 상.

 

한국의 최초 신부 김대건 안드레아 상.

 

성당 안에서 보는 성당 2층과 성당 입구.

 

성당 에 들어서면 좌, 우에 설치된 고해소.

 

감곡성당 옆 십자가의 예수.

 

감곡성당 옆 승리의 성모상이 모셔진 화단.

 

승리의 성모마리아 상.

 

감곡성당과 승리의 성모마리아 상.

 

매괴 박물관.

매괴 박물관 : 1934년 사제관으로 건축한 충청북도 최초의 석조 건물로, 2002년 10월 10일에 박물관으로 개조하였습니다.  

소장된 중요 유물로는 일제강점기인 1914년 6월 제1회 성체거동 이래 천주교 행사의 일환으로 성체 현양대회와 예수 성심 대축일, 예수 성심 성월에 사용하던 예수 성심기 1점과 성모성심기 1점으로, 종교행사용 깃발 2점 (2002년 12월 6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219호로 지정)입니다. 

또한 임 가밀로 신부님이 쓰셨던 유물을 비롯해서 역대 신부님들의 귀한 소장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임 가밀로 신부님 흉상.

           임 가밀로 부이용(camille bouillon.任加彌) 신부 :

          1869년 12월 19일 프랑스 따르브(Tarbes) 교구 아두로 마을(Vielle-Adour) 탄생.

          1888년  9월 16일 파리 외방 선교회(M.E.P)에 입회.

          1893년  5월 27일 24세 나이로 사제수품.

          1893년  9월 12일 제물포에 도착.

          1894년  4월 14일 여주 "부엉골 본당" 신부로 부임.

          1896년 10월  7일 장호원 성당에서 첫 미사. (본당 설립일).  ♥  감곡성당(옛 장호원)에서 51년 동안 사목.

          1957년 10월 25일 선종.  무덤은 매산에 있다가 83년도에 성당 예수 성심상 제대 밑으로 이장.

 

 

애수성심 광장.

 

광장의 예수성심 상과 성경 말씀.

아무것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필리 4,6)

 

예수 성심 상.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 (마태 11,28)

 

임 가밀로 신부님 가묘와 십자가의 길이 있는 감곡 성당 뒤편 매산(162m)으로 올라봅니다.

 

 

매산으로 오르는 계단길.

 

매산 중턱의 임가밀로 신부님 가묘.

1947년 10월 25일 선종하신 임 가밀로 신부님이 안장되어 계시던 곳이었으나

1983년 성당 예수 성심상 제대 아래로 이장하여  안장되었습니다.

 

 

임가밀로 신부님 가묘.

 

가을이 익어가고 있는 매산 등산로.

 

매산 등산로의 이정표.

 

매산 등산로를 한 바퀴 돌아 산상 십자가를 만나러 갑니다.

 

 

높이 15M의 매괴 산상 십자가와 제대.

 

산상 십자가와 제대 옆의 성모님과 사도 요한 상.

매괴 산상 십자가 연혁 : 1913년 임 가밀로 신부님이 나무십자가 세우심.

                                      1976년 성령 갈림 대축일에 쇠 십자가 세우심 (현재 성당 묘지로 옮겨있음)

                                      2008년 9월 14일 성 십자가 현양 축일에 15M 대형 십자가, 성모상, 사도 요한상, 제대 세움.

 

 

산상 십자가 옆의 임 가밀로 신부 성체 강복상.

성 십자가 현양 축일에 산상 십자가 옆에 임 가밀로 신부 성체 강복상을 세우고 십자가와 같이 축성하였습니다.

 

 

매산의 십자가의길 "제14처 예수님께서 무덤에 묻히심을 묵상합시다."

'산상 십자가'를 지나 '십자가의 길'을 만납니다. 이 '십자가의 길 14처'는

1996년 본당 설정 100주년을 맞이하여 성모 광장 끝에서 매산 정상까지 300여 m에 설치하였습니다.

 

 

십자가의길 "제12처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심을 묵상합시다."

십자가의 길을 지나 매산을 내려와 성모 광장으로 향합니다.

 

 

성모광장과 성모동굴.

성모동굴은 2018년 교구 설정 60주년과 본당 설정 122주년, 감곡 성체 현양대회 100차를 맞이하여 성모 광장을 확장하고,

루르드 마사비엘 성모 발현 동굴과 동일한 형태와 동일한 크기의 성모동굴로 제작하여 봉헌하였습니다.

 

 

성모동굴의 매괴의 성모님 상.

 

성모동굴의 매괴의 성모님 상.

 

기도 초 봉헌대.

 

성모동굴 입구의 경당과 장호원 방향 모습.

 

성모동굴 입구의 경당.

 

성모광장을 나사며 보는 예수 성심상과 매괴 성당.

 

매괴 쉼터.

성당 교우들과 순례자들이 성서와 성물을 접하고, 차와 음료를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입니다.

 

 

가을이 무르익어가는 주변 모습과 어우러진 매괴성당을 나섭니다.

 

 

성 가정상.

몇 번 다녀온 감곡 매괴 성모 순례지 성당이지만 그저 보고 즐기는 성지 순례가 아니라 그동안 우리 선조들의 신앙생활을 엿보고 순례지 성당의 역사를 알아 이해하며 본인도 진정한 신앙인으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새롭게 보고 느끼고 이해하며 성찰하는 '감곡 매괴 성모 순례지' 성지순례를 다녀왔습니다.  ^^**^^

  • 이전 댓글 더보기